| 부산뇌병변복지관 2024년 3월 뉴스레터 |
2024 가족캠프 3월 13일(수)~14(목)에 걸쳐 이용자, 보호자 및 직원 108명이 에버랜드/서울 일대 가족캠프를 다녀왔습니다.
비록 1박 2일의 짧은 기간이지만 이용자 및 보호자는 다함께 소풍 온 기분을 느낄 수 있었고, 여행을 통한 힐링과 가족간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번 캠프는 KRX한국거래소가 지원하고 바라봄 나종민 대표님께서 우리의 모습을 아름답게 담아주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멘토링 오리엔테이션 3월 16일(토), 두근두근 멘토링 첫 만남, 오리엔테이션이 있었습니다.
1년동안 일주일에 한 번씩 만남을 가지게 될 멘티, 멘토의 결연식과 부모 및 멘토사전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한 아이들, 대학생 멘토, 부모님의 표정에서 멘토링에 대한 기대감과 설렘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멘토링을 통해 행복하고 즐거운 만남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부산뇌병변복지관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멘티 멘토가 함께 성장할 모든 순간을 응원해요 ❤ KRX 예비학교 기금전달식 3월 20일(수), KRX 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의 지원으로 부산지역 장애아동 초등학교 입학 전 학교적응 프로그램(예비학교)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예비학교 프로그램은 초등학교를 입학하기 전, 학교생활에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여 장애아동들의 입학 후 학교적응을 돕는 사업입니다. 지난 3년간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받아 예비학교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학교적응기술을 높이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더 많은 장애아동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올해 KRX 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에서 우리 기관을 비롯한 12개소 부산지역 장애인복지관에게 후원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관심이 계속 이어져 많은 장애아동이 학교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에 한발 앞서 고민과 지원을 해주신 KRX 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에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 시민옹호 실천모임 2024년에도 12명의 당사자와 15명의 지역주민이 모여 시민옹호 실천모임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시민옹호 실천모임에서는 장애인당사자와 지역주민이 작은 소그룹으로 함께하며 지역의 문제나 어려움을 찾아내고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지속된 관계 속에서 어김없이 함께 해 준 참여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새로운 당사자와 주민분들도 환영합니다!!!
올해도 지역사회의 작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시민옹호사업이 되길 바라봅니다. 자립장애인지원사업 지난 3년간 열심히 휠체어 플래시몹을 진행했던 자립팀이 올해는 디지털 교육을 통해 직접 전자음악을 만들고, 만든 음악으로 공연을 해 보는 활동에 도전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지금은 더듬더듬 스마트폰을 누르고 있지만, 멋지게 전자음악을 완성할 수 있을 거란 기대를 가지고 올해도 열심히 자립팀과 함께 하겠습니다! 소방안전강사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3월 29일(금), 부산 북부소방서 연계로 19명의 부산 소방안전강사를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교육 및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장애이해교육에서는 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차별언어, 이동권, 장애에 대한 관점, 장애 유형별 재난 취약 특성 등을 강의하였습니다. 교육 후에는 언덕, 돌길이 있는 휠체어 체험장을 활용해 수동·전동 휠체어, 흰지팡이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장애인 당사자인 성희철 강사가 장애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장애인식개선교육을 통해 부산 소방안전강사가 장애에 대해 이해하고 재난 발생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기능향상 소규모짝치료 기능향상팀에서는 2024년 올해 3월부터 소규모 그룹 짝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짝치료는 감정 조절과 사회적 능력에 어려움이 있고 상호작용 기술의 부족으로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짝 그룹을 통하여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여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소규모그룹 활동인 짝 치료를 통해 스스로 바람직한 행동 실행 및 자기조절 능력을 올바르게 형성하고, 그렇지 않은 행동은 억제하여 충동적이거나 즉각적이지 않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서로를 지지하고 함께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해 봅니다. 장기근속 활동지원사 시상 3월 26일(화), 장기근속활동지원사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15년 근속하신 "박윤희 선생님", "조정이 선생님", 10년 근속하신 "지예원 선생님", 5년 근속하신 "이이영 선생님"이 그 주인공입니다 !!
네 분이 서로를 축하해줄 수 있어 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모두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기관에서 오래오래 함께 활동하시면 좋겠습니다 :-D 주간보호센터 인권교육 3월 7일(목), 부설 주간보호센터에서는 부산노동권익센터와 연계하여 인권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교육을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누릴 수 있는 권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권리 존중/침해가 무엇인지 스티커 붙이기 활동으로 평소 자신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권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진행을 맡아주신 최현숙 강사님께 다시 한 번 더 감사드립니다. CCI 마실 숲체험 3월 27일(수)~28일(목) 1박2일의 일정으로 숲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양산의 힐링서비스체험관인 '숲애서'라는 기관에서 진행되었는데요, 부산경남숲해설가협회의 지원으로 숲 속 명상, 아쿠아테라피, 아로마테라피, 이완요가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